본문 바로가기

보험 수익자 변경하는 방법, 미리미리 알아두는 게 좋습니다

Economy house 2024. 9. 19.
반응형

보험 가입 시 중요한 요소 중 하나가 바로 수익자입니다. 수익자는 보험금 지급 대상자를 의미하는데, 상황에 따라 이를 변경해야 할 필요가 생기기도 합니다. 이 글에서는 수익자 변경 방법과 주의해야 할 점을 설명드리겠습니다.

 

보험 수익자 변경

 

 

수익자 변경은 어떻게 하나요?

보험계약자(보험료를 내는 사람)는 본인의 권리로 수익자를 자유롭게 변경할 수 있습니다. 중요한 것은 수익자 변경은 기존 수익자의 동의가 필요하지 않다는 점입니다. 수익자를 지정하는 것은 보험료를 내는 사람의 권리이기 때문에 계약자만 동의하면 변경할 수 있습니다. 따라서 만약 수익자 변경이 필요하다면, 계약자가 신청만 하면 됩니다.

 

최근에는 온라인을 통해 수익자를 간편하게 변경할 수 있는 서비스도 많아졌습니다. 다만, 보험사마다 절차가 조금씩 다를 수 있기 때문에, 변경하려면 보험 설계사나 보험사 홈페이지에서 구체적인 방법을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.

 

수익자 변경의 중요성

반응형

이수진(가명) 씨는 결혼 초에 남편을 수익자로 지정해 암 보험에 가입했습니다. 처음에는 행복하게 가정을 꾸렸지만, 결혼 7년 차에 남편이 사업 실패로 인해 가정을 돌보지 않게 되었습니다. 이수진 씨는 결국 이혼을 결심했고, 이후 혼자 힘으로 아이들을 키우며 생활하던 중 폐암 진단을 받았습니다.

 

다행히 암 보험이 생각나 보험금을 청구하려 했지만, 보험사가 확인한 결과 수익자가 여전히 전 남편으로 등록되어 있었다는 청천벽력 같은 소식을 들었습니다. 이수진 씨는 이혼 후 수익자를 자녀로 바꾸지 않았기 때문에, 보험금을 전 남편이 받을 상황이 되어 버린 것입니다.

 

이수진(가명)  씨의 사례처럼, 결혼 초반에 보험에 가입해 남편을 수익자로 지정해 놓고, 이혼 후에 이를 변경하지 않으면 예상치 못한 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. 이 씨는 이혼 후에도 수익자를 변경하지 않았고, 그 결과 보험금이 전 남편에게 지급되는 상황을 맞닥뜨렸습니다.

 

수익자를 미리 변경하지 않으면, 보험사는 보험금 지급 사유 발생 당시 수익자에게 보험금을 지급할 수밖에 없습니다. 이 씨의 경우, 암 진단을 받았을 때 전 남편이 수익자로 지정되어 있었기 때문에, 전 남편이 보험금을 받을 수밖에 없었던 것이죠.

 

수익자 변경, 언제 해야 하나?

보험에 가입할 때 결혼이나 가족 관계를 고려해 수익자를 지정하는 경우가 많습니다.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상황이 변할 수 있기 때문에 가족 불화이혼 같은 상황이 발생한다면, 수익자 변경을 고려해야 합니다. 보험금은 말 그대로 생명이나 큰 사건이 발생했을 때 지급되는 금액이기 때문에, 이를 누가 받게 되는지 꼼꼼히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.

 

보험 수익자, 주기적으로 확인하자

보험 수익자를 변경하는 것은 계약자의 권리이며, 이를 간단하게 신청할 수 있습니다.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이 사실을 간과해 나중에 문제가 생기기도 합니다. 따라서 보험에 가입한 후에는 주기적으로 수익자가 누구인지 확인하고, 필요할 때 즉시 변경하는 것이 중요합니다.

 

 

 

 

보험수익자지정과 구하라법, 보험수익자지정의 중요성과 방법

보험에 가입할 때 보험료와 보장 범위는 꼼꼼히 따지지만, 사실 많은 사람이 간과하는 부분이 있습니다. 바로 보험수익자지정입니다. 이 중요한 부분을 소홀히 하면, 나중에 상상도 못 한 문제

pes-ho.com

댓글